일상팁공유

어도비 월 구독은 월 구독이 아니다! 50%위약금 덤탱이?

돈부마부 2021. 11. 6. 11:22
반응형

회사에서 어도비 포토샵과 인디자인을 사용해야 해서 월 구독으로 두 프로그램을 구입했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 결제 옵션은 2개가 있습니다.

1) 월 39,000원

2) 연 488,000원 한 번에 내기

 

기업용 플랜의 경우 가격은 월 별로 내든, 연 별로 내든 월 39,000원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저는 당연히 월 별로 결제하면 매 월 쓰다가 필요가 없어지면 구독 취소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인디자인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을 때 어도비 코리아에 구독 취소를 하려고 연락을 했더니 충격적인 사실을 그제야 알게 되었어요.

 

어도비 월 구독 취소, 주의사항

 

그런데 월 별 결제를 하든 연 결제를 하든 '1년 간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하는 거고, 1년이 되기 전 취소 할 시 남은 기간 이용료의 50%를 위약금으로 내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어도비 구매 페이지에 들어가면 그런 상세 안내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어요.

어도비 기업용 구매페이지

프로그램별 '자세히'보기를 클릭해도 '1년 단위의 계약을 하는 거고, 중간 구독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안내는 없고요.

 

반응형

'자세히 보기' 페이지를 클릭했을 때

어도비 양아치!!!! 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어도비 코리아에 유료 구독 중 취소 문의 방법

구독 취소를 문의하려면 어도비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오른쪽 하단 챗 버튼을 누릅니다.

챗 버튼을 누르면 로봇상담사와 채팅이 시작되는데 구독 취소 문의라고 하면 로봇 상담사가 인간 상담사를 연결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대화가 진행될 겁니다.

A = 어도비

Me = 나

더보기

A: 안녕하세요. Adobe 고객 서비스 센터 가상 어시스턴트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시면, 고객님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상담원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Me: 인디자인 구독취소

 

A: 문제의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자 합니다. 다음 중 귀하의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범주는 무엇입니까?

  • 제품 관련 문제 해결
  • 플랜 및 요금 살펴보기
  • 기타 사항

Me: 기타 사항

A: 저는 계속 배우는 중입니다. 현재 문제에 대해 다른 방식으로 설명해 주시거나, 목표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Me: 인디자인 구독을 지금 취소하면 언제부터 인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는지 궁금합니다

 

A: 확인: 플랜을 취소하시겠습니까?

  • 아니요

Me: 예

A: 알겠습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상담원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예상 대기 시간이 현재 1분 미만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와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이 때부터 인간 상담사에게 문의를 하면 됩니다. 

어도비는 전화연결이 정말 정말 정말 어렵지만, 챗 상담은 정말 잘 되어있는 것 같아요.

 

아래와 같이 한국인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며, 어도비 구독취소를 했을 때 위약금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더보기

A: 안녕하세요, 연결까지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고객님을 도와드릴 Adobe 상담사 이**입니다.
    플랜 취소 관련하여 문의하신 게 맞으실까요?

 

Me: 네 안녕하세요~ 현재 포토샵과 인디자인 구독 중인데, 인디자인은 12월부터는 쓸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구독 취소하려고 하는데

1) 인디자인 구독취소를 지금 하게 되면 언제부터 인디자인을 쓸 수 없는지

2) 구독 취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A: 네네, 고객님 제가 바로 확인 후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의주신 계정을 조회해 보니 아래의 플랜이 확인되는데 맞으실까요?

팀 명 : ******
플랜 이름 : Photoshop
구독 날짜 : **/**/2021
지불 방식 : 연간 월별

 

플랜 이름 : InDesign
구독 날짜 : **/**/2021
지불 방식 : 연간 월별

 

Me: 네 맞습니다~!

 

A: 네, 고객님 소중한 정보 확인 감사합니다!

 

A: 먼저 제가 2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이용하시는 플랜이 팀 플랜으로 확인이 되는데, 팀 플랜과 같은 경우 모두 연간 약정 플랜이라고 1년 의무사용기간이 있는 플랜이기에, 갱신기간이 아닌 중도에 취소하게 될 경우 위약금이 발생될 수 있는 플랜입니다.

따라서, 최초 구독일이 2021년 9월 9일이기에, 위약금 없이 취소할 수 있는 갱신기간은 2022년 8월 9일~9월 9일로 확인이 됩니다.
그러기에, 12월에 취소하게 되실 경우 위약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Me: 어머 그런 위약금이 있는 줄 몰랐어요! 안내사항에 쓰여 있나요..? ㅠㅠ
   위약금은 얼마나 발생하나요?

 

A: 추가로, 1번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팀 플랜과 같은 경우 취소 시에 서비스가 즉시 종료되게 됩니다.
이걸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예를 들어 오늘자로 취소하실 경우 원래라면 10월 8일 결제를 이미 하셨기에, 11월 8일까지 사용을 하실 수 있으나, 오늘자로 즉시 서비스가 종료되게 되며, 남은 미사용일수에 대한 환불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A: 따라서, 갱신기간이 아닌 다른 기간에 취소를 하셔야 되는 상황이시라면, 다음 결제 예정일 직전에 문의를 주셔서 취소를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위약금과 같은 경우 남은 약정액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발생되게 됩니다.

A: 예를 들어, 월 구독료가 10,000원이라고 가정을 둘 경우, 1년 의무사용 기간 내에서 2개월 사용을 하시고 10개월이 남은 상태에서 취소를 하신다면, 남은 10개월 이용료인 10만 원의 50%인 5만 원이 위약금으로 발생되게 되는 방식입니다.

A: 네, 고객님 다만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약관에 의거해서 전부 말씀을 드린 사항이며, 연간 플랜이 중도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되는 건 맞으나, 최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상담 진행 중에 있으니, 12월 경 취소를 하셔야 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서 최대한 도움받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지막 멘트.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약관에 의거해서 전부 말씀을 드린 사항이며, 연간 플랜이 중도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되는 건 맞으나, 최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상담 진행 중에 있으니, "

 

한국인 상담사분이 뭔가 여지를 남겨두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인디자인을 며칠 더 써야 하는 상황이라서 며칠만 더 있다가 다시 연락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사이 조사를 좀 해보니, 미국 본사에 연락을 하면 환불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정보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음번에 문의할 때는 미국 본사로 연락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To be continu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