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어도비 포토샵과 인디자인을 사용해야 해서 월 구독으로 두 프로그램을 구입했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 결제 옵션은 2개가 있습니다.
1) 월 39,000원
2) 연 488,000원 한 번에 내기
기업용 플랜의 경우 가격은 월 별로 내든, 연 별로 내든 월 39,000원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저는 당연히 월 별로 결제하면 매 월 쓰다가 필요가 없어지면 구독 취소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인디자인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을 때 어도비 코리아에 구독 취소를 하려고 연락을 했더니 충격적인 사실을 그제야 알게 되었어요.
어도비 월 구독 취소, 주의사항
그런데 월 별 결제를 하든 연 결제를 하든 '1년 간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하는 거고, 1년이 되기 전 취소 할 시 남은 기간 이용료의 50%를 위약금으로 내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어도비 구매 페이지에 들어가면 그런 상세 안내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어요.
프로그램별 '자세히'보기를 클릭해도 '1년 단위의 계약을 하는 거고, 중간 구독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안내는 없고요.
어도비 양아치!!!! 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어도비 코리아에 유료 구독 중 취소 문의 방법
구독 취소를 문의하려면 어도비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오른쪽 하단 챗 버튼을 누릅니다.
챗 버튼을 누르면 로봇상담사와 채팅이 시작되는데 구독 취소 문의라고 하면 로봇 상담사가 인간 상담사를 연결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대화가 진행될 겁니다.
A = 어도비
Me = 나
A: 안녕하세요. Adobe 고객 서비스 센터 가상 어시스턴트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시면, 고객님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상담원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Me: 인디자인 구독취소
A: 문제의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자 합니다. 다음 중 귀하의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범주는 무엇입니까?
- 제품 관련 문제 해결
- 플랜 및 요금 살펴보기
- 기타 사항
Me: 기타 사항
A: 저는 계속 배우는 중입니다. 현재 문제에 대해 다른 방식으로 설명해 주시거나, 목표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Me: 인디자인 구독을 지금 취소하면 언제부터 인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는지 궁금합니다
A: 확인: 플랜을 취소하시겠습니까?
- 예
- 아니요
Me: 예
A: 알겠습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상담원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예상 대기 시간이 현재 1분 미만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와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이 때부터 인간 상담사에게 문의를 하면 됩니다.
어도비는 전화연결이 정말 정말 정말 어렵지만, 챗 상담은 정말 잘 되어있는 것 같아요.
아래와 같이 한국인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며, 어도비 구독취소를 했을 때 위약금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A: 안녕하세요, 연결까지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고객님을 도와드릴 Adobe 상담사 이**입니다.
플랜 취소 관련하여 문의하신 게 맞으실까요?
Me: 네 안녕하세요~ 현재 포토샵과 인디자인 구독 중인데, 인디자인은 12월부터는 쓸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구독 취소하려고 하는데
1) 인디자인 구독취소를 지금 하게 되면 언제부터 인디자인을 쓸 수 없는지
2) 구독 취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A: 네네, 고객님 제가 바로 확인 후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의주신 계정을 조회해 보니 아래의 플랜이 확인되는데 맞으실까요?
팀 명 : ******
플랜 이름 : Photoshop
구독 날짜 : **/**/2021
지불 방식 : 연간 월별
플랜 이름 : InDesign
구독 날짜 : **/**/2021
지불 방식 : 연간 월별
Me: 네 맞습니다~!
A: 네, 고객님 소중한 정보 확인 감사합니다!
A: 먼저 제가 2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이용하시는 플랜이 팀 플랜으로 확인이 되는데, 팀 플랜과 같은 경우 모두 연간 약정 플랜이라고 1년 의무사용기간이 있는 플랜이기에, 갱신기간이 아닌 중도에 취소하게 될 경우 위약금이 발생될 수 있는 플랜입니다.
따라서, 최초 구독일이 2021년 9월 9일이기에, 위약금 없이 취소할 수 있는 갱신기간은 2022년 8월 9일~9월 9일로 확인이 됩니다.
그러기에, 12월에 취소하게 되실 경우 위약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Me: 어머 그런 위약금이 있는 줄 몰랐어요! 안내사항에 쓰여 있나요..? ㅠㅠ
위약금은 얼마나 발생하나요?
A: 추가로, 1번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팀 플랜과 같은 경우 취소 시에 서비스가 즉시 종료되게 됩니다.
이걸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예를 들어 오늘자로 취소하실 경우 원래라면 10월 8일 결제를 이미 하셨기에, 11월 8일까지 사용을 하실 수 있으나, 오늘자로 즉시 서비스가 종료되게 되며, 남은 미사용일수에 대한 환불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A: 따라서, 갱신기간이 아닌 다른 기간에 취소를 하셔야 되는 상황이시라면, 다음 결제 예정일 직전에 문의를 주셔서 취소를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위약금과 같은 경우 남은 약정액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발생되게 됩니다.
A: 예를 들어, 월 구독료가 10,000원이라고 가정을 둘 경우, 1년 의무사용 기간 내에서 2개월 사용을 하시고 10개월이 남은 상태에서 취소를 하신다면, 남은 10개월 이용료인 10만 원의 50%인 5만 원이 위약금으로 발생되게 되는 방식입니다.
A: 네, 고객님 다만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약관에 의거해서 전부 말씀을 드린 사항이며, 연간 플랜이 중도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되는 건 맞으나, 최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상담 진행 중에 있으니, 12월 경 취소를 하셔야 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서 최대한 도움받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지막 멘트.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약관에 의거해서 전부 말씀을 드린 사항이며, 연간 플랜이 중도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되는 건 맞으나, 최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상담 진행 중에 있으니, "
한국인 상담사분이 뭔가 여지를 남겨두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인디자인을 며칠 더 써야 하는 상황이라서 며칠만 더 있다가 다시 연락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사이 조사를 좀 해보니, 미국 본사에 연락을 하면 환불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정보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음번에 문의할 때는 미국 본사로 연락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To be continued...
'일상팁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잇츠 도보배달 준비 - 앱 다운로드, 가입, 안전교육 수료 (1) | 2022.02.02 |
---|---|
약품 임상실험 알바 3회차 후기 (0) | 2021.11.08 |
스팸전화 070-4518-3607 / 070-4518-3602 (0) | 2021.10.20 |
결혼식 청첩장 문자 피싱번호 +31 23 316 84 07 (절대 링크 클릭하지 마세요!) (0) | 2021.10.19 |
스타벅스 별 적립, 2번에 나눠 주문할 때 손해보지 않으려면 꼭 읽으세요! (0)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