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한창 재택근무를 하고 있을 때, 전화기가 울렸다.
발신번호 006 1 (202) 847-4194
미국에서 오는 전화였다.
아니, 미국에서 전화가 올 일이 뭐가 있지? 지금 미국 시간... 밤 10시????
가족들하고는 Whatsapp으로 소통하고, 절대로 일반전화를 걸일 은 없는데....
컴퓨터 앞에 이미 앉아있어서, 재빨리 구글에 전화번호를 검색해봤다.
저 전화번호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번호는 결과 값에 나오진 않았지만,
(202) 번호를 쓰는 지역은 IRS가 있는 워싱턴 D.C.
미국인인 남편이 지금 한국에 살고 있어도 미국에 계속 세금 신고는 하고 있으니,
미국 국세청이 남편의 안위(?)를 궁금해 할 수도 있긴하지만.. 이건 좀 냄새가 난다.
구글링을 해보니,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에서 '사회보장국(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에서 전화했다는 사기꾼의 전화 피싱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고 한다. 사회보장국 컴퓨터에 문제가 있어서 사회 보장 번호를 확인해야 한다고 뻥을 친단다. 그런 다음 새로운 사회 보장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처럼 보이는 곳에 접속해서 개인 정보를 빼가기 위한 시도를 한다고 한다.
이런 전화를 받거나 '사회 보장국'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ssa.gov로 끝나는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 절대로!! 응답하지 말아야 한다. 사기다! 미국 보이스피싱!!
또는 국세청 IRS에서 전화했다는 뻥을 치기도 하는데, 보통 이런 레파토리라고 한다.
IRS 사칭 사기꾼의 뻔한 레퍼토리
1. 전화 통화형
"당신은 IRS 세금 및 벌금을 내야 하네요." 그다음 사기꾼은 사기꾼이 제공한 계좌로 돈을 송금하거나 주소 또는 사서함으로 돈을 보내라고 한다.
아니면, 신원 조회를 위해 사회 보장 번호를 알려달라고 한 뒤, 은행 계좌 번호를 알려달라고 하고 자동으로 세금이나 벌금을 빼내가겠고, 자동으로 세금과 벌금을 철회하겠다고 한다. 만약 자신들이 요청하는 것을 24시간 이내에 준수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가 취해질 거라고 협박도 하고.
IRS 사칭 사기꾼의 뻔한 레퍼토리
2. 음성 메시지형
"안녕하세요. 저는 IRS의 Jane Do입니다. 보류 중인 과태료에 대해 아주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사안이 있습니다. 앞으로 24시간 이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당신이 빚진 벌금, 법적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귀하의 재산에 조치가 취해질 것입니다. 지금 즉시 xxx-xxx-xxxx로 전화해 주십시오."
"Hi this is Jane Doe from the IRS with very time sensitive information about the penalty tax that you have pending. If you do not respond within the next 24 hours, legal action will be taken against your properties to collect the tax penalty you owe. Please call xxx-xxx-xxxx immediately"
미국 국세청 IRS는 이런 업무처리를 하기 위해 절대 전화를 걸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나 보안 번호, 은행 계좌 번호,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 번호 또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기타 계좌 번호 등을 절! 대!로! 미국 국세청 IRS는 전화로 보내달라고 요청하지 않는다다. IRS는 무조건 우편 등 서면으로만 국민들과 소통한다.
미국에서 IRS 사칭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았을 때 주의해야 할 점.
1. 발신자에게 개인정보를 절대 제공하지 않는다.
- 거래 상대가 누구인지 확실하게 모르는 경우 은행 계좌, 신용 카드 또는 사회 보장 번호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
2. 그들의 이름이나 번호를 절대 믿지 않는다.
- 사기꾼은 공식적으로 들리는 호칭이나 직함, 이름을 사용하여 우리를 속이려고 한다. 전화를 합법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사기꾼은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여 지역 번호를 바꿔버린다. 이렇게 번호를 바꿔버리는 것을 '스푸핑'이라고 한다. 따라서 워싱턴 DC에서 전화를 거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전화를 걸 수 있다.
3. 사회 보장국에 한 번 더 확인한다.
- 발신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1-800-772-1213으로 직접 연락하여 연락 이유와 그 사람의 신원을 확인한다. 그리고 사회 보장국 사기 핫라인 1-800-269-0271 또는 1-866-501-2101(TTY)로 신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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