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을 읽으며 주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5장의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업이 얼마나 많은 현금을 버는지 평가하는 방법 순서
- 현금흐름표 살피기
- 대차대조표 분석하기(기업의 재무적 기초 평가하기)
- 손익계산서 보기(이익률 등을 확인하기)
고객이 지불한 1달러가 주주들에게 흘러가는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주 중요한 사항을 놓치는 것이다. 이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재무제표는 크게 3가지 주요 파트가 있다. 바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다.
대차대조표(balanced sheet)
재무상태 보고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라고도 함.
기본 등식: 자본 = 자산 - 부채
1. 자산계정
1) 유동자산
ⓐ 현금 및 현금등가물, 단기투자증권: 기업이 급히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수중에 얼마의 돈을 들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음.
ⓑ 외상매출금: 외상매출금 증가율과 매출애 ㄱ증가율을 비교하면 그업의 대금 회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다. 대손충당금(allowance for doubful accounts)이 등장할 경우, 회수 가능성이 거의 없는 현금이 있음을 뜻한다.
ⓒ 재고자산: 기업의 매출원가를 재고수준으로 나눈 값을 '재고자산 회전율(inventory turnover)'이라고 한다. 회전율이 높을수록 좋다.
2) 비유동자산(noncurrent assets)
- 회계 보고 기간 내에 현금으로 전환할 수 없거나 소진되지 않는 자산
ⓐ 유형자산: 기업의 인프라를 형성하는 장기자산. 유형자산액을 자산총계와 비교하면 기업의 자본 집중도(capital intensive)를 구할 수 있다.
ⓑ 투자자산: 장기채권이나 다른 회사의 주식에 투자한 돈. 현금만큼 유동성이 높지 않고 대차대조표상의 가치보다 시장가치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다.(주식이나 벤처에 투자한 경우.) 투자자산에 대한 주석을 꼼꼼히 봐야 하고 가치를 판단할 때도 보수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봐야 한다.
ⓒ 무형자산: 가장 전형적인 무형자산은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할 때 발생하는 영업권(goodwill). 보수적인 시각에서 영업권 계정을 보아야 한다.
2. 부채계정
1) 유동부채(current liabilities)
- 유동자산의 대조 계정. 기업이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돈.
ⓐ 외상매입금: 기업이 제3자에게 1년 이내에 지급해야 하는 물품구입 대금
ⓑ 단기차입금: 기업이 일시적으로 은행에서 끌어온 돈. 또는 만기가 1년 미만으로 남은 장기 채무.
2) 비유동부채(noncurrent liabilities)
- 비유동자산의 대조군. 기업이 1년 이후의 기간에 갚아야 할 돈. 앞으로 2년 내지 3년 이내에는 상환의무가 없는 채무
3) 자본(equity)
- 기업 자산 중 주주가 소유한 부분
- 이익잉여금(retained earnings): 기업이 지금까지 벌어들인 돈에서 주주들에게 이미 돌려준 배당(dividends)이나 자사주 매입(stock buybacks)을 뺀 금액. 장기적인 이익 창출 활동을 집계한 것.
손익계산서
'연결손익계산서' 또는 연결이익계산서(consolidated statement of earnings)'라고 올라 있음.
1. 수익(revenue)
- '매출액'이라는 이름으로도 사용됨.
2. 매출원가(cost of sales)
3. 총이익(gross profit)
- 모든 손익계산서에 등장하지는 않음. 수익(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
- 매출총이익률(gross margin): 수익에서 총이익이 차지하는 비율. 기업이 제품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수 있는지를 알려줌.
4. 판매 및 일반관리비(판관비, seeling, general, and administrative expense, SG&A)
- 영업비용(operating expense)이라고도 함. 마케팅 비용과 관리직원들의 월급이 포함된다.
- 연구개발비를 포함하기도 한다.
- 판관비가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영업비용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을수록 일반적으로 더 비용 효과적인 기업이다.
- 가장 좋은 방법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판관비가 많은 편인지 적인 편인지, 장기간에 걸쳐 매출액에서 이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인지 관찰해야 한다.
5. 감가상각비(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6. 비경상비용/이익(nonrecurring charges/gains)
- 1회 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나 이익. 보수적인 관점에서 일회성 비용을 바라봐야 한다.
- 재무제표의 주석에 비경상비용에 대한 내역이 자세히 적혀있으므로, 왜 이 비용이 발생했는지를 이해하려면 이부분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
- 연속적인 비경상비 책정은 경영진에 대한 불신의 신호다.
7. 영업이익(operating income)
- 수익에서 매출원가와 모든 영업비용을 뺀 금액.
- 기업이 실질적인 영업 활동에서 벌어들인 이익
- 이 수치를 가지고 '영업이익률'을 구해서 기업별 또는 업종별 수준을 비교할 수 있다.
8. 이자소득/비용
- 이자보상비율(interested coverage ratio): 세전영업이익(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adn taxes)을 이자 비용과 비교한 비율.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할 수 있음. 기업이 이자를 지불할만한 충분한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는지 알려준다.
9. 세금
- 기업의 세금 비중을 오랫동안 관찰해야 한다. 세금 비중이 해마다 널뛰기를 한다면 이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보다는 세금 탈루를 통해 이익을 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 '세금' 부분은 일회성 비용이나 투자 이익 등을 이용해 심하게 왜곡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0. 기본주식수와 희석주식수(diluted number of shares)
- 스톡옵션이나 전환사채(convertible bonds) 등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유가증권도 포함됨.
- 스톡옵션 보유자들이 스톡옵션을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주주의 지분이 잠재적으로 얼마만큼 줄어들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 희석주식수는 기본주식수의 최대 5%까지 상회하는 것은 괜찮다.
11. 기본주당순이익 & 희석주당순이익
- 기업의 보고서를 읽을 때 주당순이익이 늘었든 줄었든 중요한 것은 그 '이유'를 아는 것이다.
현금흐름표
- 결국 중요한 것은 현금.
1.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1) 당기순이익
2) 감가상각비
3) 우리사주제도를 통한 세금 혜택
4) 운전자본의 변화(changes in operating working capital)
- 당기순이익과 영업현금흐름에 차이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함. 이 부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
5) 일회성 비용
6) 영업 활동으로 창출된 순현금
- 다른 말로는 '영업현금흐름'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 자본지출
2) 투자손익(investment proceeds)
3.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cash flows from financing activities)
1) 배당금 지급
2) 보통주 발행 및 재매입
-스톡옵션을 많이 부여하는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할 때는 최선의 방법으로 자본을 사용한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잘 살펴봐야 한다.
3) 채권 발행 및 상환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예탁결제원 펀드 자산운용보고서를 받았다 (feat. 마이다스책임투자증권 투자신탁(주식)) (1) | 2022.09.12 |
---|---|
마이다스책임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 Ae, Ce 펀드 현재진단, 신진호 대표? (0) | 2022.09.03 |
7월 4주 주식공부 - 통신 산업리포트 2개 읽기 (0) | 2022.07.26 |
묻지마 미니스탁 해외투자 대실패, 나만의 오답노트 정리 (2) | 2022.07.16 |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 핵심요약 - 3장 경제적 해자 (3) 기업이 얼마나 오래갈지 알아보는 방법 (0) | 2022.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