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공부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Ae, 내 돈은 어디에 투자되고 있나?

돈부마부 2023. 8. 11. 08:44
반응형

삼성자산운용사에서 굴리는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에 한 달에 5만 원씩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다. 이 펀드에 어떻게 투자하게 되었냐고? 서울시 영테크 상담사님께 펀드 몇 개만 추천해 달라고 했었다. 그게 벌써 작년 4월이다.

 

아묻따, 그때부터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Ae에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시작했다. 펀드가 어떤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는지도 모른 채 그냥 적립 매수해 왔다. 1년 4개월이 지난 지금, 드디어 내가 투자하고 있는 펀드를 파헤쳐 보기로 했다.

 

지난 1년 4개월 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터지고, 한국 부동산 시장이 얼어 붙고, 미국이 금리를 올려 여기저기서 곡소리가 나고, 환율이 오래도록 1300원대에 머무르고 있다.

현재 나의 투자 상태

나의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Ae 펀드는 수익률 10.91%를 기록하고 있다. 작고 소중한 1,119,398원이 펀드에 들어가 있고, 현재 평가금액은 1,241,552원이다. 주식 시장이 안 좋을 때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적도 있었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고 기계식으로 한 달에 5만 원씩 계속해서 추가 매수했다.

 

일단 현재 수익률이 10%가 넘어가서 기분은 좋다. 기분 좋으니까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Ae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생겼나 좀 공부해 보자. (여러분은 저처럼 아묻따 투자 하지 마세요... 모든 투자 결정은 스스로 공부해서 할 것...!)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투자 설명서와 2023년 2분기 운용 보고서를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점을 기록해 보겠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 이 펀드는 왜 만든 거예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만들어진 펀드다. 미국 주식 중에서도 그 유명한 S&P500 지수를 추종하도록 디자인한 펀드다. 그래서 S&P500이 오르면 나의 펀드도 오르고, S&P500이 떨어지면 나의 펀드도 값이 떨어진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Ae 투자위험도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 상품이므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당연히 있다. 1~6등급의 위험 등급 중, 이 펀드는 2등급의 위험도, '높은 위험'이 있는 상품이다. 

 

S&P500 지수를 추종하기 위해 미국 주식, 선물, S&P500 지수추종 ETF를 펀드에 담고 있다. 원달러환율의 등락이 펀드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펀들을 '환노출형' 펀드라고 부른다. 고(高) 달러, 또는 저(低) 달러라는 겨울과 여름을 오갈 때  발가벗겨져 있는 이 펀드는 달달달달달달달 떨거나 더워 죽을 수 있다는 거다. 

매니저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벤치마크 "완전복제"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고 한다. 펀드 매니저의 할 일은 벤치마크와 펀드의 추적오차를 관리하는 것인 듯하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누가 운용해요?


내 돈은 누가 맡아서 굴리고 있을까? 내가 내는 수수료를 누가 봉급으로 받고 있을까?

 

그건 바로, 삼성자산운용의 이종희 책임이다. 연세는 1983년생, 40세 정도이신데, 운용 경력년수는 7년 6개월이니, 30대 초중반이었을 때부터 펀드 운용 경력을 쌓아 오신 분인가 보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중국 본토 펀드 등 주요 글로벌 국가 펀드를 운용한 경력이 있으시다. 

 

저의 피 같은 돈을 잘 부탁드립니다, 이종희 책임님...🙏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포트폴리오


남들 애플, 구글, 테슬라 주식 살 때, 나는 시드머니가 없어서 매번 아쉬워만 했다. 아니 그런데, 나 이미 미국 짱짱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었네???? 몰랐다...

 

작고 소중한 돈으로 미국 대기업에 분산투자 할 수 있다는 점이 펀드 투자의 장점 아니겠습니까... 물론 스몰 인풋, 스몰 아웃풋이지만...^^

 

위의 보유종목 10 종목은, 투자 비중이 높은 순서대로 10개만 뽑아서 보여주는 거다. 이 외에도 아래 상품에도 내 돈이 투자되고 있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수수료


내가 보유한 펀드는 Ae형이다. 총 10가지 종류의 클래스 중에서도 수수료 선취 온라인 형이다. 10년 이상 투자했을 시 총 보수와 운용비용이 가장 낮다. 납입금액의 0.5% 이내 수수료, 0.595%의 총보수가 발생한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 재산현황


지난 분기에 비해 자산 총액이 3.9% 늘었다. 순자산이 늘어난 반면, 부채는 엄청 줄었다. 펀드의 기준 가격도 6.8% 올랐다..

 

참고로 '기준 가격'은 펀드의 순자산총액을 발행된 수익증권 총좌수로 나눈 가격이다. 순자산총액은 늘었고, 발행 수익증권 총수는 줄었으니 당연히 펀드의 기준가격이 오를 수밖에!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이 말하는, 2분기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


2023년 2분기 동안, 

  • 미 연준의 금리인상
  • 미국 중소형 은행의 파산
  • 미국 국가 예산 부채 한도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미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 이후, AI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폭발하며 대형 기술주와 반도체 기업을 중심으로 증시가 상승했다.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이 말하는, 그래서 3분기에는 어떻게 할 거냐면...'


연말까지는 미국의 금리가 높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미국 경기가 둔화되고, 이에 불안해하는 투자자들의 심리로 증시는 오르내릴 수 있다. 하지만 좋은 실적을 보이고, AI 시장 확대와 함께 구조적 성장이 기대되는 기술주는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S&P500이 힘을 내줘야, 미국 경제가 힘을 내줘야 나의 투자도 성공할 수 있다. 응원한다 미국!! 남편의 나라!!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UH(주식)-Ae 매매 회전율


펀드의 매매 회전율이 높을 경우 수수료가 많이 발생해서 투자자의 부담이 커진다. 펀드의 회전율은 너무 많지도, 그렇다고 너무 적지도 않아야 한다고 어느 책(아마 피터 린치 책?)에 봤던 것 같다

 

이 펀드의 경우 매매회전율이 낮은 편이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다른 펀드 '미다스책임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 Ae'는 2022-01-20~2022-04-19 기간 동안의 매매회전율이 25.28%였고, 또 다른 펀드 IBK플레인바닐라 EMP증권투자신탁투자의 경우, 매매회전율이 2.79%였다. 그런데 이 삼성미국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 펀드는 회전율이 0.1~0.4%로 1 이하 소수점 단위다. 아무래도 S&P500을 추종하다 보니 사고팔기를 많이 하지 않아도 돼서 그런 거겠지? 

 


오늘 새로 알게 된 가장 놀라운 사실, "나 미국 굵직한 대기업에 투자하고 있었네????"

 

직접 공부해 보니, 장기 투자하기에 결코 나쁘지 않은 펀드인 것 같다. 시드머니를 늘려서 더 큰돈을 굴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1억을 넣어 놨으면 1천만 원의 수익이 붙어있었을 건데... 넣어 놓은 돈이 100만 원 남짓이라서 수익도 10만 원으로 작고 소중하다. 돈이 돈을 낳는다는 게 바로 이런 상황을 두고 얘기하는 거겠지.

 

현실은 나는야 월급쟁이... 매월 받는 월급 소중히 쪼개어서, 20년을 바라보고 착실하게 적립식 매수를 해 나가야지! 언젠가 좋은 날이 올 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