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IRP

IRP 계좌 옮기기, 신한은행에서 삼성증권으로 IRP계좌 이동 후기

돈부마부 2022. 7. 25. 19:56
반응형

신한은행에서 IRP 계좌 개설한 이유

2020년 3월, 신한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으며 IRP 개인퇴직연금계좌를 만들었다. 그 때는 주식이 뭔지도, IRP가 뭔지도 모르는 재테크 문외한의 상태였다. 은행원은 IRP에 가입하면 세제혜택이 있고, 돈을 넣어 놓고 투자 상품에 투자를 해서 굴릴 수도 있고 어쩌고 저쩌고 설명을 해주었지만, 금융에 대해서 지식이 1도 없던 나는 전혀 알아듣질 못했다.

은행원이 가입하라니까 그냥 일단 가입을 했다. 10만 원씩 IRP 계좌에 자동이체를 걸어 놓았지만, 이 돈을 어떻게 투자에 활용하는건지 몰라서 몇 개월 동안 1%의 이자도 안쳐주는 예금에 돈을 차곡차곡 쌓았다.

그러다가 남편이 직장을 그만두고 석사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한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가장의 무게가 점점 더 무거워지며 본격적으로 재테크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조금씩, 책을 읽으며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IRP 계좌로 투자를 하기 시작한 건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를 읽고 나서였다. IRP, ISA, 연금저축계좌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IRP 계좌 내에서 주식형, 채권형 펀드 상품에 투자를 하는 흉내정도는 낼 수 있었다.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는 나같은 재테크 초보가 사놓고 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완전 추천! 구입링크는 아래 참고!

 

 

마법의 연금 굴리기: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를 ETF로 자산배분하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삼성증권으로 IRP 계좌를 옮기기로 결심한 이유

그렇게 시간이 흘러 2022년이 되었다. IRP에 신경을 못 쓰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니 주식시장은 밑바닥을 모르고 가라앉고 있다. 오랜만에 신한은행 IRP 탭에 들어가보니 수익률 -6.35를 기록하고 있다. 6개월에 한 번씩은 리밸런싱을 해주라는 책의 가르침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탓인 것만 같다.

그래도 연평균 수익률은 -3.22%에 그쳐있다는게 다행이라고 봐야하는건가...? 로보포트폴리오는 손실 -8.71% 보다는 덜 손실이라서 다행이라고 위로해야 할까?

신한은행 IRP를 쓰면서 불편했던 점은, 투자 상품의 폭이 증권사에 비해 작다는 점이었다.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에서는 증권사에서 IRP를 가입했다는 전제하에 포트폴리오 예시를 말해준다. 그런데 나의 신한은행 IRP 계좌에서 책에서 말한 상품을 투자하려고 보면 찾아볼 수가 없는 거다!

슬픈 나의 신한은행 IRP 계좌 상황


알고 보니 은행 IRP 계좌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은 '원리금보장형상품'이랑 '펀드'에 한정된다. 반면 증권사 IRP 계좌는 '펀드', '랩어카운트', 'ETF', '리츠', '인프라펀드' 등에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무려 2년 5개월 만에, 증권사로 IRP 계좌를 옮기기로 결정했다. 나는 IRP계좌를 이용해 ETF, 리츠에 투자하고 싶다!

 

삼성증권으로 IRP 계좌 옮기는 방법

IRP 계좌 옮기는 법은 아주 간단하다.

1. 삼성증권 앱에 접속
2. 'IRP 가입하기' 검색해서 메뉴 접속
3. 안내에 따라 IRP가입
4. 가입이 완료되면 '타사IRP가져오기' 검색해서 메뉴 접속
5. 안내에 따라 기존 IRP 계좌 정보 입력
6. 기존 IRP 계좌를 가입한 은행에서 확인전화가 오면 받고 '동의합니다' 외친다.
7. 며칠 기다리면 기존 IRP 계좌에서 돈이 삼성증권 IRP 계좌로 넘어온다.

 

나는 위 7단계 중 6단계까지 마쳤고, 이제 7단계가 되길 기다리고 있다. 삼성증권으로 IRP 계좌가 이전 되면 포트폴리오를 새로 짜서 다시 맘 잡고 투자를 해봐야지. 

 

삼성증권 IRP 투자로 돌아올게요!!

반응형